가구의 개념을 새로쓰다 "이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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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6-03-30 15:57 | 레벨 SEEI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 추천 0 | 조회 316| 댓글 0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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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의 핵심 철학이자 전략은 바로 저가격제품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이케아의 창업초기부터 일관되게 이어져온 경영철학이 바로 이것입니다.
이케아는 고민했습니다.
" 어떻게 해야 고객들에게 저가격이면서 높은 수준의 가구를 선보일 수 있을까? "
이케아의 저가격정책에는 세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는 소포장과 표준화입니다.
가구를 가장 작은 단위의 부품으로 나누어 생산함으로써 운송비용을 파격적으로 줄였습니다.
두 번쨰는 운송과 조립을 고객에게 아웃소싱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가구 업체는 가구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작업량의 80%가
바로 제품을 ‘운송’하는 과정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케아는 고객에게 조립과 운송을 맡겨버리는 것으로 정책을 결정하였고
고객은 저가격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세 번쨰는 시크한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것입니다. 즉 저렴함과 세련됨을 합친것입니다.
저렴한 소재를 쓰지만 오히려 시크해 보이는 디자인 노하우가 이케아의 전략인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목재의 속을 비우고 원목 느낌의 얇은 건축용 섬유판을
덧붙이는 ‘보드 온 프레임’ 기술이 대표적입니다.
이처럼 이케아는 저렴한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내구성을 강화했으며
고급스러운 질감을 표현하는 코팅 및 마감처리 기술에도 주력했습니다.
이는 가구를 사회적 지위나 부의 과시수단으로 여기던 전통적 인식에서 벗어나
‘유행에 맞춰 자주 바꿔도 좋은 소모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려 노력했습니다.
이렇든 끊임없이 업의 개념을 변화시킨 이케아야말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신시장을 창출한 모범 사례 중 하나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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